어제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 짧고 굵게 작성하느라 빠트린 게 많아서 부록을 작성 중
플러그인 셧다운 원인과 추가 팁들을 남길 예정!
1편
[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패치하기-1편
스팀에서 또 재밌는 게임 없나 둘러보던 차에 발견한 게임 Schedule I내가 마약상이 되는 게임...ㅋㅋㅋㅋ스타듀밸리인데 약을 곁들인 그런 종료의 게임이다. 근데 아쉬운 점 하나. 영어밖에 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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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패치하기-2편
어제 너무 졸려서 1편 포스팅한 후 뻗었는데1편에 댓글 달려서 부랴부랴 2편 작성 중....schedule I 인기 정말 많구나 생각했다. 1편 보고오기 [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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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Unity Auto Translator 플러그인 셧다운의 원인
처음 한글 폰트를 적용시키고 신나서 프롤로그(튜토리얼)를 진행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아주 잘 되었다. 프롤로그을 끝내고 본 게임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발생
갑자기 잘 되던 번역이 안되고 화면에는 온통 영어가 도배되기 시작함 ㅠ
물론 이 전에 번역된 데이터들은 저장이 되어있어서 중간중간 한글이 보이지만
새롭게 등장하는 데이터들은 걍 영어..;;
뭐지;; 뭐가 잘못된거지 하고 게임 재실행
5분도 안되서 번역 중단
그제서야 들여다본 콘솔창....ㅋㅋ
[Error :XUnity.AutoTranslator] SPAM DETECTED: Translations were queued every second for more than 60 consecutive seconds. Shutting down plugin.
아주 시뻘건 글씨로 에러 메시지가 떠있더라
유니티 자동번역 플러그인에는 스팸체크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음..
AutoTranslatorConfig.ini 파일 하단쯤에 보면 커스텀 섹션이 있다.
[Custom]
Url=
EnableShortDelay=False
DisableSpamChecks=False
기본값은 False인데 모두 True로 바꿔서 재실행 해봄
결과는 똑같았다. 번역 max 글자 수도 5000으로 바꿔보고 너무 길면 문장 끊는 기능도 설정해 보고 별의 별짓을 다해도 해결 안 됨.
생각해 보니 프롤로그에서는 잘 됐는데? 본 게임에서 번역이 중간에 멈추네?
달랐던 점이 뭐였나 했더니
프롤로그에서는 퀘스트를 진행하기 전까지 시간이 멈춰있었고 본 게임은 계속 흘렀던 게 기억이 났다.
인게임에서 1분은 실제로 1초인데 1초마다 번역을 해대니 스팸으로 판단하고 플러그인 셧다운이 되었던 거였다
정규표현식을 추가해서 번역에서 아예 제외해 버림. 문제 해결 ㅎㅎ
(2편에서 확인 가능)
번역 관련 팁
번역 데이터 저장경로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chedule I\BepInEx\Translation\ko\Text

번역이 된 데이터는 _AutoGeneratedTranslations.txt 파일에 저장이 된다.
한 번 번역된 데이터는 이 파일에서 불러와서 적용시키므로 파일의 데이터를 수정해서 원하는 문구로 표시되게 하는 것도 가능함
기계 번역이라 조작법에서 키값들이 shift면 교대근무 라던지..;ㅋㅋㅋ
이상하게 번역이 되는데 이것들을 내가 원하는 번역값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
_AutoGeneratedTranslations.txt 파일에서 바꿔도 되지만 수동 번역 파일을 따로 만들어줘도 된다.
수동 번역파일 만들기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chedule I\BepInEx\Translation\ko\Text
위 경로에 텍스트 파일을 하나 새로 만들고 그 안에 변경을 원하는 데이터들을 입력해 두면
유니티 자동 번역 플러그인이 알아서 수동 번역파일 데이터를 최우선 적용시켜 뿌려주게 된다.
예를 들어 보자
_AutoGeneratedTranslations.txt 데이터
Continue=계속하기
New Game=새로운 게임
Settings=설정
Credits=크레딧
Quit=게임종료
BETA=베타
Esc=ESC
Back=뒤쪽에
Lobby (1/4)=로비 (1/4)
Invite Friends=친구를 초대하기
ManualTranslations.txt 데이터
Continue=불러오기
New Game=새로운 게임
Settings=설정
Credits=크레딧
Quit=게임종료
BETA=베타
Esc=ESC
Back=뒤로가기
Lobby (1/4)=로비 (1/4)
Lobby (2/4)=로비 (2/4)
Lobby (3/4)=로비 (3/4)
Lobby (4/4)=로비 (4/4)
Invite Friends=친구 초대
_AutoGeneratedTranslations.txt 데이터의 데이터를 복사해서
ManualTranslations.txt 파일에 원하는 값으로 수정 후 저장 실행하면

이렇게 ManualTranslations.txt 데이터로 표시된다.
참고하시라고 올려놓는 내 수동 번역파일..
게임 패치 시 폰트 재적용
게임 패치시 에셋파일이 교체되는데 이때마다 패치된 에셋파일의 폰트를 다시 수정해줘야 함
안 그럼 또다시 ㅁㅁㅁㅁㅁㅁ을 만날 수 있음..
이 과정이 너무 귀찮아서 실행파일로 자동화하고 싶어서 시도 중
성공하면 또 포스팅하러 와야겠다
+ 추가글_25.04.03
에러 로그 확인
XUnity Auto Translator를 사용하면서 뭔가 에러가 있는거 같다? 싶으면
유니티 자동번역 UI 창을 띄워보거나
BepInEx 콘솔창을 확인해보면 된다.
유니티 자동번역 UI 창

인게임에서 Alt + 0(숫자)를 누르면 UI창이 뜨는데
Plugin status와 Translator satus가 Running 상태이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중인것

Plugin status가 Shutdown이면 게임 재시작해야 다시 번역기를 돌릴 수 있음.
셧다운 되는 경우는 아직까지 스팸처리로 인한 문제밖에 난 보지 못했다.
유니티 자동번역 UI 단축키 목록
- ALT + 0 → XUnity AutoTranslator의 UI(설정 창)를 켜거나 끔
- ALT + 1 → Translation Aggregator UI를 켜거나 끔
- ALT + T → 번역된 텍스트와 원본 텍스트를 번갈아 보기
- ALT + R → 번역 파일을 다시 불러오기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을 수정했을 때 사용, 하지만 모든 이미지에 적용되는 건 아님)
- ALT + U → 수동으로 텍스트를 감지해서 번역 시도 (기본 기능으로 번역이 안 되는 경우 사용)
- ALT + F → 설정에서 폰트를 변경해놨다면, 기본 폰트와 변경된 폰트 사이를 전환
- ALT + Q → 플러그인을 다시 시작 (오류 때문에 플러그인이 꺼졌을 때만 사용. 스팸 처리로 인해 셧다운 되었을 경우 사용불가)
BepInEx 콘솔창

게임 실행 시 뜨는 콘솔창인데 에러가 나면 여기에 아주 시뻘건 글씨로 에러로그가 표시된다.
여기서 스팸 체크 에러가 뜬 걸 확인했었다. 에러 로그를 구글에 복붙해서 검색해보거나 하면 같은 오류가 난 사람들이 있을 수 있어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다. 근데 아직까지는 스팸 체크 에러밖에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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