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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패치하기-1편

dajoonee(다쥬니) 2025. 3. 30.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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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서 또 재밌는 게임 없나 둘러보던 차에 발견한 게임 Schedule I

내가 마약상이 되는 게임...ㅋㅋㅋㅋ스타듀밸리인데 약을 곁들인 그런 종료의 게임이다.

 

근데 아쉬운 점 하나. 영어밖에 지워 안하는걸 발견.. 또르륵...

일단 데모가 있길래 바로 플레이 해봤는데 

 

웬걸 내 스탈이야 넘 재미써

 

당장 구매했다. 그리고 유니티 엔진 게임인걸 확인

그럼 유니티 자동 번역 플러그인으로 한글 패치 (?)를 해야겠다 생각함.

이전에 다른 게임 번역을 시도했을 때 실패의 아픔을 맛봤던 건 안 비밀

 

여하튼 최근에 출시한 뜨따끈한 게임이기에 유저 한글패치에 관한 정보는 전무하더라.

난 자연스럽지 않고 가끔 뭔 소리야 하는 기계 번역으로도 충분해!! 하는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추천한다.

 

아래는 Schedule I 게임에 한글 번역 패치 적용된 모습

Schedule I 게임 한글 번역 패치
Schedule I 게임 한글 번역 패치

 

 

번역기는 돌아가는데 게임 기본폰트가 한글 지원을 안 해서 ㅁㅁㅁㅁㅁ로 표시되고...

어떻게든 한글로 표시해 보려고 생 난리를 쳤었고,

적용을 시켰더니 또 다른 문제 터지고...ㅋㅋㅋㅋ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국 한글 번역 패치 성공! 

 

이것 때문에 내 하루를 날렸..... 피땀눈물 가득한 schedule 한글 번역 적용기.. 를 풀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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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hedule I 게임이 유니티 mono 기반인지  IL2CPP 기반인지 파악 후 XUnity.AutoTranslator 플러그인 다운로드하기

결론은 IL2CPP 기반.

 

 

 

XUnity.AutoTranslator 플러그인 다운로드 바로가기

 

Releases · bbepis/XUnity.AutoTranslator

Contribute to bbepis/XUnity.AutoTranslato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위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에 Assets가 보이는데

여기서 XUnity.AutoTranslator-BepInEx-IL2CPP-5.4.5.zip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2. BepInEx  다운로드 

 

BepInEx  다운로드 바로가기

 

Releases · BepInEx/BepInEx

Unity / XNA game patcher and plugin framework. Contribute to BepInEx/BepInEx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게임은 IL2CPP 기반이고 64비트이다.

나는 윈도우 환경이니깐 

 

BepInEx-Unity.IL2CPP-win-x64-6.0.0-pre.2.zip 파일을 다운받아주면 된다.


 

 

3. schedule 1 게임 설치폴더 열기

게임 설치된 경로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chedule I

 

사람마다 설치한 드라이브가 다르기 때문에 C 드라이브인지 D 드라이브인지는 각자 찾아보고 위 경로대로 가면 schedule i 게임 폴더가 있다.

잘 모르겠으면 스팀에서 경로 폴더를 바로 열어본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schedule I 우클릭

관리 > 로컬 파일 탐색 클릭

 

게임 설치폴더가 열린다.


 

 

4. 플러그인을 게임 폴더 안에 삽입하기

위에서 다운로드한 XUnity.AutoTranslator와 BepInEx의 압축을 해제한다.

각 각 폴더에 해제될 텐데. 


먼저 BepInEx 폴더 속 파일들을 Schedule I 폴더 안에 붙여 넣기 한다.

 

BepInEx 폴더

여기 보이는 파일들 전부 복사한다.

 

 

Schedule I  폴더

 

이렇게 위에서 복사한 파일들 전부 붙여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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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 XUnity.AutoTranslator 폴더 속 파일들을 Schedule I 폴더 안에 붙여넣기 한다.

 

 XUnity.AutoTranslator 폴더

XUnity.Auto Translator 폴더 속에는 BeplnEx 폴더 하나밖에 없다.

 

 

 

Schedule I  폴더

Schedule I 폴더 안에 붙여 넣는다.
해당 폴더가 이미 존재하는데 거기다가 덮어쓰는 방식이다.

그러니 고민 말고 붙여 넣으면 된다.


 

 

5. 게임 실행하기

Schedule I 게임을 한 번 실행해 준다.

그러면 콘솔 창이 뜨는데 이 창은 종료하면 안 된다! 그럼 게임 꺼짐.

게임이 켜지면 다시 종료한다.

게임 속 언어는 아마도 그대로 영어일 거다. 

 

이 과정에서 beplnex 폴더 안에 파일이 생성된다.


 

6. config 파일 수정하기

파일 경로: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chedule I\BepInEx\config

 

 

파일 경로로 들어가면 AutoTranslatorConfig.ini 파일이 있다. 이 파일로 번역 언어 번역기 등 설정을 할 수 있다.

더블클릭해서 열어준다. 그럼 메모장으로 편집할 수 있다.

안되면 파일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선택해 주면 메모장으로 열 수 있다.

 

 

 

번역기 및 언어 지정하기

사용할 번역기는 Endpoint에 지정한다.

구글, 파파고, deepl이 있는데 api 없이 사용가능한 건 구글과 파파고

기본으로는 GoogleTranslateV2로 설정되어 있고 파파고를 쓰고 싶으면 해당 부분을 PapagoTranslate로 바꿔준다.

 

게임의 기본언어가 영어이므로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면 영어에서 한국어로 번역된다.

 

원본 파일

[Service]
Endpoint=GoogleTranslateV2
FallbackEndpoint=

[General]
Language=en
FromLanguage=ja

 

수정

[Service]
Endpoint=GoogleTranslateV2
FallbackEndpoint=

[General]
Language=ko
FromLanguage=en

 

 

 

추가 속성 설정하기

Behaviour 섹션에서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MaxCharactersPerTranslation 항목은 한 번 번역을 할 때 최대 글자수를 지정하는 항목이다.

MinDialogueChars는 최소 몇 자 이상일 때 번역을 할 건지 설정할 수 있다.

근데 그냥 MaxCharactersPerTranslation 항목만 늘려주면 되긴 함.

 

원본

[Behaviour]
MaxCharactersPerTranslation=200
MinDialogueChars=20

 

수정

[Behaviour]
MaxCharactersPerTranslation=2500
MinDialogueChars=6

 

 

게임 실행 후 번역 여부 확인하기

결과를 확인해 보면 응~안돼~ 글자 깨질거야~ ....의 결과를 볼 수 있다..

이때부터 머리 쥐어뜯기 시작함... 다음 편에 계속

 

 

2편 보러가기

 

[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패치하기-2편

어제 너무 졸려서 1편 포스팅한 후 뻗었는데1편에 댓글 달려서 부랴부랴 2편 작성 중....schedule I 인기 정말 많구나 생각했다. 1편 보고오기 [한글패치] Schedule I 게임 유니티 자동 번역으로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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